HOME/ 영국에 대해/ 영국생활정보/ 교통

히드로 공항

    히드로 공항을 운영하는 영국 공항 공단(British Airports Authority plc, BAA)은 히드로 공항을 소개할 때 첫번째 안내문구가 '세계에서 가장 분주한 국제공항(Heathrow is the world's busiest international airport)'입니다.
    1946년 개항 당시 불과 연간 6만3천 명에 불과했던 총 승객 숫자가 1999년에는 6천200만 명으로 증가했다. 이는 하루 평균 17만 명이 히드로 공항을 통해 런던을 출발하고 도착한다는 이야기. 특히 1999년 8월1일의 경우 하룻동안 21만6천741명이 히드로 공항을 이용해 1일 평균 이용객 신기록을 세운 바 있다.
    영국 히드로 공항은 그 규모만큼, 총 4개의 터미널을 가지고 있다,
    한국에서 영국 항공이용자는 제 1터미널, 아시아나 대한항공은 제 4터미널, 일본항공은 제 3터미널에 도착하게 됩니다.

기차(Train) 이용

    영국의 기차는 작은 도시를 연결하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기차부터, 대도시를 연결하는 Intercity 기차가 있다. 그리고 긴 여행을 위해서는 기차에는 "Sleeper"(침대칸)를 가지고 있다. 또한 자가용을 실을 수 있는 Motorail 등이 있어, 영국에서 유럽으로 나갈 때 등 많이 사용됩니다.

    기차요금(Train Faires)

    영국의 가치요금은 우리나라와는 다른점은 언제 이용하느냐에 따라 그 비용이 다르다.
  • Standard Open singles/returns(돌아오시 시간지정), Standard Day singles/returns(하루안에 이용)
  • Cheap day singles/returns (저렴한 티켓으로 Off-Peak(출근 시간 이외) 하루 안에 이용)
  • Saver singles/returns (위의 티켓보다 저렴하며, Off-Peak때는 이용하며 보다 먼거리를 여행할 때 이용)
  • Super Saver singles/returns (위의 티켓보다 제약은 많지만, 보다 저렴)
  • Nwework AwayBreaks (이는 런던이나 남동쪽 지방에서 여행할 때 쓰이며, 출퇴근시 사용)
  • Super advance and Apex tickets (예약을 해야 하며, 선택된 곳만 여행가능)
  • Season Ticket (한달에서 일년 사이에 무제한 여행가능)
  • Travel cards (런던의 모든 교통을 이용가능)
  • Multi-modal Tickets (한 개 이상의 교통수단을 이용가능)
  • Rail Cards (Young Person's, Senior, Family, Network and Disabled Persons 카드로 구성되며, 할인 기차티켓)
  • Rover/Ranger Ticket (7일 또는 14일 동안 특정지역에서 무제한 여행을 할 수 있는 티켓)

    런던의 주요 기차 출발지

    런던 기차역 기차출발 방향 주요도시
    Caring Cross Station 런던의 남동쪽 Canterbury, Dover, Margate
    Victoria Station 런던의 남쪽과 남동쪽 Brighton, Canterbury, Eastbourne
    Waterloo Station 런던의 남서쪽 Bournemouth, Portsmouth, Southampton, Winchester
    Paddington Station 런던의 서쪽 Bath, Bristol, Cadiff, Exeter, Oxford, Plymout,
    Reading, Swansea
    Euston Station 런던의 북쪽 Brimingham, Blackpool, Chester, Voventry, Glasgow, Lancaster, Liverpool, Manchester

    King's Cross & St Pancras Station

    런던의 북동쪽 Aberdeen, Cambridge, Derby, Edinburgh, Hull, Leeds, Leicester, Loughborough, Newcastle, Nottingham, Sheffield, York


버스(Coach)

    시외를 욺직이는 모든 버스는 런던의 Victoria Coach Station에 도착하고, 출발합니다. 이는 유명한 기차역인, Victoria Station과 불과 10분정도 걸어가면 닿을 수 있다. 버스요금은 기차보다 저렴하면, 시간은 많이 걸리며, 왕복요금을 살 경우 편도보다 단지 10-20%정도만 비싼 가격으로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버스와 기차 가격 비교(2006년 현재)

    이동도시 (런던=>도시) 기차요금(편도) 버스요금(편도)
    런던 => Bristol £19.00 - £44.50 £14.00
    런던 => Edinburgh £24.00 - £93.00 £28.50
    런던 => Leeds £18.50 - £68.00 £17.00
    런던 => Manchester £11.00 - £91.00 £19.00
    런던 => Oxford £16.40 - £17.10 £11.00
    런던 => Swansea £16.40 - £17.10 £18.50


런던의 지하철(The London Underground)

  • 영국에서 지하철은 Subway라고 하지 않고, Underground 또는 Tube라고 불리며, 처음 영국에 가는 여행객이 가장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게 지하철입니다.

  • 런던의 지하철은 총 12개의 라인이 있으며, 거기에 따른 각기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의 1호선, 2호선 대신에 the Piccadilly line, the Circle line)

  • 지하철은 우선 Single(편도), Returen(왕복)으로 구입할 수 있다.

  • 요금은 Zone에 따라 다르다. 많은 Zone을 여행할 수도 요금이 비싸집니다.
    Zone에서 6 Zone까지 이동할 경우 가격은 약 3,80 파운드이며, 평일에는 아침 9시 30분 이후에, 그리고 토요일, 일요일은 모든 Zone을 무제한적으로 여행할 경우 5.10 파운드입니다. **런던 지하철 홈페이지 : www.thetube.com


택시

    런던에는 "Black Cap"이라는 택시가 있는데, 이는 모두 영국 정부가 소유하고 운영하고 있다.
    어느곳이나 택시는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비싸지만, 짐이 많이 있을 경우 전화를 하면 택시가 집 앞까지 와서 태워주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며, 밤 늦게 집에 갈 경우에는 반드시 택시를 타야 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반드시 등록된 택시를 타도록 하고, 출발전에 택시기사에게 물어서 대략적인 택시 비용을 확인하고 이용하시는 게 좋다. 그리고 밤에 늦을 경우를 대비해서 길에서 택시를 잡기 보다는 택시회사 연락처를 가지고 있다가 전화해서 택시를 부르는 게 안심하고 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


자가용

    영국의 다른 영어권 국가에 비해서 교통수단이 매우 발달되어 있어, 굳이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아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자가용은 우리나라 운전면허시험장에서 국제운전면허증을 받아서 가면 운전을 할 수 있으며, 유효기간 1년이며, 영국에서 1년 이후에도 계속 운전을 하기를 원할 경우 한국운전면허증을 영국운전면허증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교환신청 자격은 유효한 한국 운전면허를 소지하신 분으로, 영국 거주를 목적으로 입국하여, 거주 5년 미만인 경우만 교환신청이 가능합니다.

    **운전면허증 관할 기관(DVLA=Driver and Vehicle Licensing Agency) : http://www.dvla.gov.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