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영국에 대해/ 영국정보/ 영국의 일반 정보

영국의 일반 정보

  • 영국은 55km의 도버 해협을 사이에 두고 유럽대륙과 떨어져 있는 섬나라로 공식명칭은 The United Kingdom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이지만 일반적으로는 UK 또는 Britain으로 불립니다. 영국은 4개의 자치국들로 구성되어 있는 연방국가입니다.

    즉, 잉글랜드, 웨일즈, 스코틀랜드, 북아일랜드로 영국을 형성하고 있으며 각각 자치국들의 고유한 문화를 발전시켜왔고, 여러 나라에서 이주한 많은 민족들(특히 영국 식민지하에 있던 나라들)이 영국 사회의 다양한 문화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들 자치국들의 국민들은 모두가 영국 여권을 소지한다는 점에서 한 나라의 국민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서로 다른 고유한 국민성과 전통을 갖고 있으며, 언어에 있어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영국인이라 부르지 않고, 각각의 출신을 대표하는 English, Scottish, Welsh, Irish로 불리웁니다.

  • 영국의 면적은 대략 남북한을 합친 면적과 비슷합니다. 유럽에서는 네덜란드 다음으로 인구 밀도가 높으며, 그 분포는 고르지 않아 사람들의 발길이 별로 닿지 않아 자연경관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 전원지가 상당히 많이 남아있는가 하면,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은 런던, 버밍엄 등과 같은 대도시로 현대문명과 전통문화유산이 함께 어우러져 있습니다.

    영국의 교육제도는 영국 대학의 오랜 학문적전통과 탁월한 연구 업적을 자랑하고 있으며, 영국의 학위와 자격증은 그 우수성을 전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영어의 본고장인 영국에서의 유학은 오래 전부터 연구되어 온 교과 과정과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의 교수법을 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문화 유산이나 역사적 자취를 직접 경험 할 수 있으며, 주말이나 여가 시간은 이용하여 유럽 대륙의 다른 나라들을 쉽게 여행 할 수 있습니다.

  • 영국(United Kingdom)의 인구는 약 5천 878만명 정도이며 1950년대와 1970면대 사이에 많은 이방인들이 영국으로 이민을 왔는데. 현재는 Caribbean or African(아프리카) 계통, 인도 계통, 파키스탄 및 방글라데시 계통이 각각 100만명 이상이 영국인들과 함께 공존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이탈리아, 사이프러스, 폴란드, 호주, 뉴질랜드, 미국 캐나다인의 많은 수가 영국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정식국명:영국(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약어:UK 또는 Britain (영국은 4개 지역 즉 England, Wales, Scotland, Northern Ireland가 정치적으로 연합되어 이루어진 연합국가)
국화:장미, 엉겅퀴, 클로버가 전통적으로 각각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아일랜드의 민족적인 꽃으로 인정


화폐

    화폐 단위는 £(Pound)와 P(Pence)로 1 파운드는 100 펜스입니다. 지폐의 종류로는 £5, £10, £20, £50가 있고 동전은 1P, 2P, 5P, 10P, 20P, 50P, 1£가 있습니다. 지폐는 영국 은행뿐만 아니라 스코틀랜드 은행에서도 독자적으로 발행하고 있는데, 이는 잉글랜드와 북아일랜에서도 같이 통용됩니다. 그러나 아일랜드 공화국의 Irish Pound는 영국에서는 통용되지 않습니다. 화폐의 특징으로는 모든 화폐에 여왕의 얼굴이 나오며, 뒷면은 우리나라처럼 유명인사의 얼굴이 나옵니다.


영국의 기후 및 지형

  • 영국은 섬나라로 약 66%를 차지하고 있는 남부의 잉글랜드와 약 33%를 차지하는 스코트랜드, 서부지역의 웨일즈 그리고 아일랜드섬에 위치한 북아일랜드로 구성됩니다. 지정학적으로 위도는 우리나라보다 약간 높은 북위 50도부터 60도에 자리잡고 있지만, 해양성 기후로 인해 우리나라보다 전체적으로 여름은 선선하고 겨울은 온난한 편이나 날씨의 변덕이 매우 심한 편입니다.

  • 한편 위도가 높은 곳에 위치하여 여름에는 밤 10까지 훤하고 겨울에는 오후 4시면 어두워 집니다. 봄은 3-5월로 평균기온은 5-22도로 따사로운 날씨이다가도 다소 차가운 바람을 동반한 소나기가 오는 등 날씨의 변화가 심하므로 스웨터와 방수 자켓이 필수적입니다. 여름은 6-8월로 평균기온은 12-24도 영국의 날씨 중 가장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 이 기간 중 유럽인들은 여름 피서를 영국에서 지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름 한 낮에도 갑작스런 찬바람을 동반한 소나기가 종종 내려 얇은 긴 옷과 방수 자켓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 가을 9-10월 좋은 날씨가 있으며 9월은 서늘한 여름 날씨와 같고 아침 저녁엔 다소 차가운 기운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겨울(11-2월)은 일년 중 가장 불규칙적이며, 일년 중 가장 많은 비가 옵니다. 겨울에는 평균기온은 영하로 떨어지는 혹한은 거의 없지만 바다로부터 불어오는 찬 바람에 의해 체감온도는 실제온도보다도 더 낮습니다.
  • 도시명 여름 평균기온 (℃) 겨울 평균기온 (℃)
    런던 17 4.8
    맨처스터 14 3
    옥스포드 17 3.3
    캠브리지 17 2.5
    사우스햄튼 16.8 3.6
    에딘버러 13 2.4


영국의 민족

  • 기원전 55년경에는 로마제국이 침입하여 5세기 후반까지 템즈강가에서 요새를 세우고 지배하였는데, 이 지역이 Londonium으로 뒷날 London으로 바뀌었습니다. 로마는 당시 로마 문명을 영국땅에 심어 라틴 문화를 전파했으며 켈트족도 로마 문화에 동화되어 오늘날 영국문화의 기초를 이루었습니다. 이후 서기 4세기 초부터 시작된 북방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과 함께 로마제국의 붕괴는 독일 북서부 지방의 게르만계인 앵글로족과 색슨족이 잉글랜드 지방으로 이주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들 앵글로 색슨족들은 원주민인 켈트족들을 오늘날 스코틀랜드, 웨일즈, 아일랜드 지방으로 밀어내어 오늘날 민족구성의 기초를 다졌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앵글로족이 가장 강력하고 난폭하여 '앵글로족의 땅'이라는 말이 England란 지명의 어원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영국 생활에 로마 문명과 접촉하고 이후에 기독교로 개종함으로써 오늘날 영국인 성격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 현재 영국의 민족은 앵글로 색슨족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스코틀랜드와 북아일랜드에는 켈트족의 후예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다. 이들 민족들은 문화적으로 확연히 구별되는데, 특히 스코틀랜드에는 그들만의 고유한 법률과 교육제도를 아직도 간직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소수민족으로는 가장 큰 아이리쉬 족이 있고, 기타 영연방 시절 및 20세기에 영연방에서 이주해 온 유색인종이 약 2백만 명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사회 복지 제도

    영국의 사회복지제도는 전국민(거주 외국인 포함)에게 무료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민의료제도(National Health Service), 노인, 장애인 및 불우아동 등의 복지를 위한 개인사회복지(Personal Social Service), 노인, 실업자, 가족생계를 위한 지원이 필요한 자 및 국가적 보상이 필요한 장애인 등 경제적 형편이 어려운 사람들의 최저 생계를 보장하기 위한 사회복지 연금(Social Security) 제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국민의료제도(National Health Service)
    소득에 관계없이 모든 국민에게 무료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1996/97년의 경우 정부 예산(3,090억 파운드)의 17%에 해당하는 526억 파운드가 배정되었습니다.
    동 재정의 82%는 일반 세금으로 나머지는 국민보험 기여금 및 처방약품 판매대금(85%가 무료 제공)으로 충당됩니다.

  • 개인사회복지제도(Personal Social Service)
    노인, 장애인, 결손 가정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각종 복지사업이 지방 자치 단체 및 자발적인 자선단체들을 통하여 시행되고 있으며, 그 내용은 주택, 음식, 간호, 생활기구 제공 등 다양합니다.

  • 사회복지연금제도(Social Security)
    국민보험(퇴직연금 등), 산업재해보상, 아동양육수당, 산모수당, 가족소득 보전수당, 주택수당, 원호 연금, 실업수당 등으로 구성되며, 퇴직보험 등의 수당은 국민보험기금에 일정기간 기여금을 낸 사람만 혜택을 받으나, 나머지는 기여금 납부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해당자가 혜택을 받습니다.
  • ** 영국은 6개월 이상의 학생비자를 가지고 입국할 경우 무료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