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유학준비/ 입국 후 할일/ 의료기관 등록

영국에서 의료기관 등록 절차

영국의 의료 서비스는 한국과는 상이 합니다. 모든 의료서비스는 무료이고 외국인 경우에도 6개월 이상 영국에 체류할 경우, NHS(National Health Service)의 혜택을 영국인들처럼 받을 수 있습니다.

등록 준비물 :
입학허가서, 여권, 주소지 증명서(자신의 이름과 영국 거주지주소가 있는 문서나 편지 등)와 함께 간단한 검사 (혈압, 소변검사)를 한 후 등록 할 수 있는데, 집 근처에 있는 의료 진료소(Surgery)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로써 자신의 담당 의사(GP : General Practitioner)가 정해지는 것 입니다.

등록 후에는 우편으로 NHS카드가 우송되는데, 여기에 자신의 NHS번호와 GP 이름이 적혀 있습니다. 영국 내에서 진료 받을 때 에는 NHS 등록인 임을 증명해야 하므로 보관을 잘 해야 합니다. 등록을 미처 하기 전에 병원에 갈 일이 생길 경우, 첫 진료 시 NHS 등록을 하여도 무방합니다.


의료 진료 절차

영국에서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종합병원(Hospital)에 가봐야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먼저 자신이 등록한 Surgery에 가서 담당 GP와 예약을 해야 하는데, 자신의 담당 GP가 부재 할 경우에는 동료 GP가 대신합니다. 진료를 받은 후에는 이 GP가 승인한 사람만 종합병원에 가서 특별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응급환자의 경우에는 즉시 종합병원 치료를 받을 수 있지만 그 외의 모든 진료는 자신이 등록한 Surgery에서 받아야만 합니다.

조그만 병부터 큰 수술까지 일체 무료이지만, 담당 GP의 처방전(Prescription)을 받아 약국(Chemist or Pharmacy)에서 약을 구입할 때에는 1회의 5파운드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또한 담당 GP는 간단한 약을 무료로 줄 뿐만 아니라, Surgery등록을 하지 않은 사람도 약국에서 약사와 간단한 질병인 경우 상의 하고 약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등록 시 주의 사항

원래 이 의료서비스의 법적인 적용은 EC (European Community)회원국과 일부 협정국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규정에 의하면 한국인들은 이 의료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학생인 경우에는 관례적으로 등록하고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각각의 Surgery의 GP에 의해 등록을 허용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숙(Home-stay)을 하시는 분은 하숙집 아줌마가 등록하신 Surgery에 함께 가서 하시면 틀림없는 방법입니다.


안과 및 치과 치료는 이 서비스에서 제외

안과 및 치과 진료는 이 의료서비스에서 제외됩니다. 그래서 근처의 안과 및 치과에서 진료를 개인적으로 가서 받아야 하는데 무척 비싼 편입니다. 출국 전에 꼭 치과에서 치료를 받으시길 추천하며, 안경 여유 분을 준비 하시는 비용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